연암 박지원의 '虎叱'과 독자반응수업 설계

2008. 12. 20. 12:03학생들의 글, 리포트/학생들의 글과 리포트

 

 

연암을 '얼리어답터'로 규정한 것이 재미있군요. 

여기에 ‘「열하일기」의 여행 일정과 게임의 접목’, ‘인물을 활용한 또 하나의 소설 창작’-등의 구성, ‘연암되기’, ‘반응을 8자로 축약(예:북곽선생왕짜증나,   동리자도만만찮음 등) 등의 학습전개 세부사항에서 학생의 수업에 대한 열의를 읽을 수 있습니다. 시의성이 있는 ‘불만제로’로 도입을 꾀한 것도 무난한 교수법입니다. 또 집단과제에서 ‘'연암되기'를 통해 21세기에 연암이 붓을 다시 들었다고 생각하고 다양한 활동을 해보자’는 유도나, ‘결말 다시쓰기, 광고 만들기, 연극하기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연암의 '호질'을 재탄생 시키는 과정’도 아주 좋았습니다.

한 편의 잘 구성된 학습지도안입니다.

간호윤 





수업지도안

(연암 박지원의 '虎叱'과 독자반응수업 설계)



                               전 공: 국어교육

                               제출자: 김숙현

                               제출일: 2008년 12월 15일

                               담당 교수님: 간호윤 교수님



1. 작품 선정과 수업설계 방향


  연암 박지원의 문학은 개인적으로 좋아하기도 하고 수업 시간에 다뤄졌기 때문에 선정했다. 한문소설 '호질'은 다뤄지지 않았지만 짧으면서도 명쾌한 내용을 담고 있어 9학년 학생들에게 큰 무리 없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이 수업 지도안은 우리가 수업 시간 내내 고민했던 '어떻게 하면 고전문학을 쉽게 접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 속에서 찾아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요즘 학생들에게 맞는 매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 과정에서는 시트콤 만들기, 게임 만들기 등등 다른 장르도 생각했었다. 하지만 온라인 상에서 이뤄지는 것이 아닌 '교실'이라는 현장, 30명이라는 인원을 고려했을 때 쉽게 수업지도안을 짜낼 수 없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문학 작품에 대한 감상'에 초점을 두고 어떻게 하면 '감상'을 한 번이라도 제대로 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 교사의 내용정리가 아니라 자신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감상 교육을 해보기로 했다. 그래서 '독자반응' 수업의 모형을 참고로 지도안을 계획했다. 기존의 수업 모형을 활용한 게 어쩌면 창의성을 막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체계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지도안을 처음 구성해보는 나의 입장에서는 모형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했다.

 

  내용을 살펴보자면 모둠 수업을 중심으로 작품을 읽고 난 느낌과 생각을 다른 친구와 의견을 나누면서 의미를 심화, 확대할 수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췄다. 그리고 그런 반응들을 학습지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정리하게 했다. 그렇지 않고 구두작문 등을 활용해버리면 자신의 감상이 어떻게 변하는 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모둠간의 감상 공유가 이루어지면 연암이 되어 21세기에 맞게 '호질'을 다시 재창조해본다. 이 과정은 결과 면에서는 '호질'의 내용에 큰 변화를 주지는 않지만 '매체'에 작품을 결합하게 되면서 얻는 시행착오를 교정하면서 학습자들은 그 과정속에서 얻는 것이 있다. 이렇게 모둠별로 준비하면 서로 발표하고 서로의 결과물에 대해 평가, 비판하는 과정을 가진다. 여기까지가 수업 지도안에 나와 있다.


  만약 이후의 단계까지 설정한다면, 연암의 문학이 갖고 있는 사회를 꿰뚫어 보는 예리한 시각과 재치있는 비판의 형식을 이용하여 오늘날의 사회에 적용하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문제가 되거나 비판할 만한 것들을 선택하여 모둠별로 각자의 구미에 맞게 창작해보는 것이다. 풍자를 이용하거나, 시, 소설, 수필, 연극 등 다양한 장르를 이용하여 사회 문제를 자신들만의 시선으로 구성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또, 이것이 교실 현장이 아니라 온라인으로 가지고 온다면 연암의 문학은 재밌는 요소가 많을 것이다.


▶ 「열하일기」와 '얼리어답터'1)로서의 연암 박지원

연암이 '열하'로 가는 과정에서 만난 사건, 유리창에서 본 것, 새로운 물건 등을 접하게 되는데 조선에서 보기 귀한 것들이다. 이런 점에서 연암을 조선의 '얼리어답터'로 볼 수 있고 열하일기의 경로를 따라 '얼리어답터'로서의 연암을 조명할 수 있다.


▶ 「열하일기」의 여행 일정과 게임의 접목

'열하일기'의 여행 일정을 부르마블 같은 게임으로 만들어서 게임과 학습을 동시에 적용하여 온라인에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고도의 기술이 필요할 듯)


▶ 인물을 활용한 또 하나의 소설 창작

연암 소설 속 인물들을 모두 한 자리에 모아놓고 새로운 스토리 구성도 가능할 것 같다. 이때는 연암 소설의 본래 내용을 살리기는 힘들고, 연암 소설 속 등장인물만 빌려서 새로운 스토리를 써서 완전히 다른 이야기도 구성해 볼 수 있다.


▶ 미니홈피, 블로그 운영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콘텐츠 개발도 가능할 것 같은데 이런 온라인의 장은 무엇보다 문학을 학교가 아닌 일상이 공간에서도 언제나 쉽게 접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출 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 '고전문학 축제'

현대문학도 가능할 지 모르겠지만, 우선 고전문학만 대상으로 보겠다.

각 학교에서 가을에는 축제를 한다. 그때 '고전문학제'를 하는 것이다. 각 학년별로 교과서에 나오는 문학 작품만을 대상으로 하던가, 다른 작품을 더 선정해도 좋겠다.

 대부분 우리가 알고 있는 고전문학을 '21세기화' 시키는 것이 중점이 될 것 같다.

예를 들면, 소설에 나오는 소품을 상상해서 만들어서 축제 때 선보이거나,

수업시간에 주로 하는 패러디, 광고, 연극, 시트콤, 개작하기 등으로 장르를 변환한다면 어렵고 딱딱한 고전문학이 아이들의 손에서 재구성 될 수 있을 것이다.


▶ 상품 개발

 고전문학은 인물이나 소품, 장면 등 기괴한 것, 환상적인 것, 굉장히 로맨틱하거나 개성이 뚜렷한 것 등의 독특한 것들이 많다. 이런 점을 활용하여 수업 지도안에 실은 것처럼 '책갈피'를 예쁘게 만들어서 나눠 갖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요즘의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많은 기념품 류의 소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2. 수업지도안

대    상

중3 (30명)

장  소

 3학년 1반 교실

지도교사

  김 숙 현

대 단 원

 문학의 수용과 창작

소단원

(1) 호질 (박지원)

차  시

2/3

학습목표

1. 연암 박지원의 작품을 독자반응을 중심으로 감상할 수 있다.

 2. 연암문학에서 받은 감상을 오늘날의 매체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학습자료

 노트북, 프로젝션 TV, ppt 자료, 학습지

구    분

학습과정 및 탐구요소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시간

교  사

학  생

도    입

-선수 학습 확인

 -지난시간에 학습한 문학의 기능과 연암의 삶을 정리한다.

 

-주의를 집중해서 듣고 교사의 질문에 답한다.

 (6인 1조)

 -ppt

 -모둠활동

5분

-학습목표제시

-여러분, 주말에 잘 지냈어요? 지난 주에 연암에 대해 살펴봤죠. 오늘은 그의 작품인 '호질'을 읽을거에요. 다 읽어왔죠?읽은 후 연암문학에 나타난 사회 문제와 주제의식을 바탕으로 친구들과 감상도 공유하고 우리가 21세기의 연암이 되어 '호질'을 재구성해 볼 거에요.

- 학습 목표의 의미를 생각해 본다.

-미리 판서한다.

전    개

<독자반응수업>

 

-배경지식 활성화

 여러분, 요즘 '불만제로'라는 프로를 봤나요? 선생님의 애청프로에요. 이번에는 화학약품으로 음식을 빨리 익혀서 파는 게 나왔고, 원산지를 속이며 물건을 파는 상인들에 대해서도 나왔어요. 사람들이 '돈' 때문에 '작은 이익' 때문에 서로 속고 속이는 일이 점점 많아지는 것 같아요. 그렇다면 옛날에는 어땠을까요? 사람 사는 세상이 언제나 떠들썩하죠. 옛날에는 불만제로 같은 프로도 없었고, 인터넷도 없었는데, 사회문제를 어떻게 알리고 얘기할 수 있었을까요?

 

-옛날에도 '글'이 있었잖아요. 글을 써서 많은 걸 할 수 있었어요.

연암도 글을 써서 당시 사회에 대한 문제점을 소설로 썼죠.

 

-글로 사회문제를 비판하는 대표주자가 연암이었는데요. 오늘은 그런 연암의 작품인  '호질'을 읽고 친구들과 생각한 점을 서로 얘기해봐요. 또우리모두 '연암되기'를 통해 호질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개성 넘치게 표현해 봐요.

 

- 교사의 질문에 대답

 

 

ppt

 

 

5분

 

 

 

 

 

 

 

 

 

 

 

 

 

 

 

-최초반응 교환하기

-모두 학습지를 한 장씩 나눠가져요. '호질'은 집에서 읽어왔죠? 모둠별로 학습지를 채워보세요.

 

-(최초반응) 작품을 읽었으면 모둠원끼리 작품에 대한 생각을 8자로 축약해서 이야기해보세요. 제일 괜찮은 걸 모둠별로 하나씩 뽑아볼거에요.

(예:북곽선생왕짜증나

   동리자도만만찮음 등)

-과제로 '호질'을 읽어와야 함.

 

 

 

-모둠별로 하나씩 8자 평가를 말한다.

 

 

 

 

 

 

 

 

 

 

 

 

 

15분

 

-작품에 대한 반응쓰기

 

(최초, 수정, 마지막 반응)

-모둠별로 하나씩 이야기한다.

 

-(수정된 반응)

자, 학습지를 보세요. 첫 번째는 자기 혼자 읽고 난 느낌을 적어요. 그다음에 자신의 생각한 점을 바탕으로 모둠원끼리 의견을 교환해서 학습지에 정리하세요.

 

-(마지막 반응)

마지막은 처음에 자신이 적은 것과 모둠원과 토의 했던 점을 고려해서 최종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세요.

-토론하면서 학습지 정리하기

 

 

 

-집단

과제 

제시

-모둠활동을 통해 '호질'의 내용과 주제를 알 수 있었어요. 그리고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같은 작품을 읽었지만 다른 생각을 한 친구들의 생각도 알 수 있었어요.

 

-이젠 우리가 연암이 되어서 호질에 대해 요즘 시대에 맞게 새롭게 재탄생 시켜볼 거에요. 패러디도 하고 결말도 다시 쓰는 다양한 활동을 할 거에요. 연암이 21세기에 여러분을 통해 붓을 다시 드는거죠.

 

-'호질'을 모둠원끼리 감상했는데 이제는 다른 친구들한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어떤 내용을 어떤 방식으로 전달해야 할 지 토의해보세요. 생각을 평범하게 말하면 주의집중도 못 받고 전달의 효과도 떨어지죠.

그래서 연암도 동물을 활용하거나, 풍자를 사용하여 이야기를 하고 있었죠? 전달 내용과 전달 방법, 효과를 고려하여 모둠토의를 진행하세요.

-모둠별 토의

 

15분

 

특별과제

제시

-토의를 통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죠? 어떤 내용을 얘기했을 지 궁금하네요.

 

-지금부터 여러분들이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모둠별로 '매체 독후감'을 만들어보세요.

-시간은 5~10분 분량입니다.

(특별과제는 숙제로...)

-모둠별로 '매체독후감'작성을 위한 모둠활동

 

5분

정    리

및 

평    가

-학습내용정리

-오늘은 연암의 '호질'이란 문학작품이 담고 있는 사회문제와 주제를 정리하고 '호질'을 읽고 난 느낌을 정리했어요.

(연암 '호질'에 나타난 내용, 형식, 주제를 ppt를 보며 정리함)

 

-내가 생각했던 것과 친구들이 같은 생각을 하기도 하고 다르게 생각하기도 했죠? 이렇게 비교, 대조하면서 작품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우리는 '연암되기'를 통해 21세기에 연암이 붓을 다시 들었다고 생각하고 다양한 활동을 했어요. 결말 다시쓰기, 광고 만들기, 연극하기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연암의 '호질'을 재탄생 시켰어요.

 

이렇게 해보니까 고전문학이 꼭 어렵고 재미없는 것만은 아니죠? 무궁무진하게 변신이 가능했으니까요.

- 주의를 집중하여

  설명을 듣는다.

 

 

-주의를 집중    시킨다.

 

 

5분

-형성평가

-질문받기

-연암 '호질'에 나타난 내용, 형식, 주제를 ppt로 정리

-주의 집중

-ppt

-차시예고

-다음 시간에는 모둠별로 만든 '매체 독후감'을 가지고 함께 이야기해봐요.

-다음 시간까지 열심히 준비하세요.

-주의 집중

 


대    상

중3 (30명)

장  소

 3학년 1반 교실

지도교사

  김 숙 현

대 단 원

문학의 수용과 창작

소단원

(1) 호질

차  시

3/3

학습목표

  1. 연암 박지원의 작품을 독자반응을 중심으로 감상할 수 있다.

 2. 연암문학에서 받은 감상을 오늘날의 매체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학습자료

 노트북, 프로젝션 TV, ppt 자료, 학습지

구    분

학습과정 및 탐구요소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시간

교  사

학  생

도    입

-선수 학습 확인

 -전 시간 내용 정리하고 발표 준비시킨다.

 -주의 집중해서 듣는다.

 

 (6인 1조)

 

 -모둠활동

5분

-학습목표제시

- 이번 시간에 배울 학습내용을 제시한다.

 

- 학습 목표의 의미를 생각해 본다.

 

전    개

 

  -안녕하세요, 여러분~

-여러분을 보니 뭔가 준비를 많이 한 것 같네요. 기대됩니다.

 

-발표를 하는 동안 하지 않는 사람들은 학습지 4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정리하면서 들으세요.

 

다른 조는 어떤 내용을 어떻게 정리했는지 살펴보고 평가도 해가면서 말이죠~

 

-그럼 1모둠 발표부터 시작하죠.

 

 

 

 

 

-모둠별 발표

-다른 모둠이 발표할 때 잘 듣고 학습지에 정리한다.

 

 

 

 

 

 

 

 

 

 

 

 

 

-  학습지

- 다른 모둠이 발표할 때 자기 모둠 준비를 하지 않게 주의를 주고 타모둠의 내용을 잘 들을 수 있도록 한다.

 

 

 

 

 

 

 

 

 

 

 

35분

 

 

 

 

 

 

 

 

 

 

 

 

 

 

 

 

정    리

및 

평    가

-학습내용정리

-지금까지 모든 모둠의 발표를 잘 들었어요. 여러분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에 선생님은 놀랐어요 물론 노력하는 모습이 제일 보기 좋았어요.

 

-발표를 들으면서 자기 모둠 뿐 아니라 다른 모둠 발표에 대한 생각도 잘 정리했죠?

 

-이번 기회를 통해 문학 작품에 다양하게 접근하는 방법과 자기의 감상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됐으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수업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 부족한 점 등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주의 집중

-학습지 정리

-주의를 집중    시킨다.

 

10

-형성평가

-질문받기

 

 

 

-차시예고

-다음 시간에는 3 단원 수업을 진행할게요. 오늘 수업은 여기서 마치겠어요.

-주의 집중

 












                                3학년  반   번호  이름:       

                  

            호질 (虎叱) 

-연암 박지원-





 

◎ 내용정리

단계

내용

1부

1

범은 지혜, 용기, 덕을 갖추었지만, 제일 강한 짐승은 아니다.

2

그러나, 사람들은 범을 제일 무서워한다.

3

하루는 범이 창귀들을 불러 먹이를 의논한다.

4

창귀들이 의사, 무당, 선비를 먹이로 추천했으나, 거짓된 자들이므로 맛이 없을 것이라고 한다.

2부

5

어느 고을에 존경받는 선비 북곽 선생과 열녀로 소문난 과부 동리자가 있었다.

6

어느 날 밤, 북곽 선생이 동리자와 방에서 사랑을 나누다가 그녀의성이 다른 다섯 아들에게 들켰다.

7

다섯 아들은 여우가 북곽 선생으로 둔갑하여 어머니를 유혹한다고 생각하여 이를 잡으려고 했다.

8

북곽 선생은 도망을 하다가 똥 구덩이에 빠진다.

3부

9

구덩이에서 나온 북곽 선생이 범과 마주친다.

10

더럽다고 외면하는 범에게, 북곽 선생은 머리를 조아려 아첨하며 살려 주기를 간청한다.

11

범은 선비들의 잘못된 형식 논리, 인의도 없고 잔혹한 인간의 소행 등을 장황하게 꾸짖는다.

12

북곽 선생은 꿇어앉아 오래도록 빌고 있다가, 머리를 들어 보고 범이 사라진 것을 안다.

13

새벽에 밭 갈러 나온 농부를 만나자, 다시 근엄한 선비의 모습으로 되돌아간다


◎ 이 내용은 기억해요!!

1. 이 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라.


2. 본문 2에서 북관 선생과 동리자는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가?


3. 범이 유학자를 꾸짖는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여 쓰라.



4. 북곽 선생의 학문하는 태도를 비판할 수 있는 한자성어를 있는 대로 쓰라.



5.  이 글에서 가장 신랄한 아이러니를 보여주고 있는 대목은 어디인가?



6. 이 글에서 풍자의 대상이 되고 있는 사람들을 모두 쓰라.





◎ '호질'을 읽고 생각을 정리해보세요. (모둠 토의)

 

나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작품 읽자마자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

 

 

마지막으로 정리해요

 

 



◎ '연암 되기' (모둠 토의)

-우리 모두 '연암 박지원'이 되어 '호질'을 꼼꼼히 살펴봐요


 

비판할 문제

(예)겉다르고 속다른 행동은 비판받아 마땅해

김네모

배운 놈이 더 한다더니....지식인이 제대로 역할 못하는 사회를 비판할래

이세모

공부만 잘 하면 되는 사회를 비판할래, 공부가 전부는 아니지. 학벌 중심사회는 오늘날도 여전하니까



- 모둠별로 주제를 정해서 '호질'을 읽고 느낀 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봐요.

주제

꿈 속에 빠진 호질의 주인공

소재

(예) 호질에서 풍자하고 있는 인물들을, 자신들의 행동을 깨닫게 하기 위해 꿈을 꿔서 다른 체험을 하게 함

구체적 내용

 

-갑자기 꿈 속에 빠질 순 없으니까...앞 부분에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어야 해 (네모)

-꿈 속에서 염라대왕 만나는 건 식상한데...스쿠루지 영감처럼 자신의 삶을 보여주는 식으로 할까? (세모)

........

 

 

 

 

 

 

전달방법

연극

역할 분담

네모-대본, 세모-북곽선생, 별이-동리자......



◎ 매체 독후감 작성

-모둠별로 '매체 독후감'을 작성해봐요.

-다른 모둠의 발표를 듣고 정리해봐요.

모둠명

매체형태

주제

발표 내용에 대한 나의 생각

1조

연극

이야기가 끝난 후의 북곽선생 행적

(결말 다시 쓰기) 그 이후 북곽선생의 행적이 평탄치 못한 걸 보니 당연한 결과인 것 같다.,

2조

잡지

연암과 작품에 대해 '북잡지' 만듦

 

3조

만평

 

 

4조

광고

 

 

5조

포스터제작

 

 

6조

패러디

 

 


-수업을 하면서, 혹은 '매체 독후감'을 작성하면서 느낀 점을 정리해봐요.

어려운 점은?

 

인상깊은 것은?

 

아쉬웠던 점은?

 

매체 독후감 작성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

 

보완하고 싶은 점은?

 
















 * 마음에 드는 작품을 읽은 후 책갈피를 만들어서 보관하세요.

나만의 독서기록장이 될 수 있어요.


☞자르기 

                 ♥ 연암 박지원  <호질>♥

                                                                                                                                                                                                   

 

 


1) 제품이 출시될 때 가장 먼저 구입해 평가를 내린 뒤 주위에 제품의 정보를 알려주는 성향을 가진 소비자군

(출처: 네이버 사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