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한루기 교수·학습 지도안

2008. 12. 20. 11:39학생들의 글, 리포트/학생들의 글과 리포트

 

<광한루기>라는 춘향전류 이본의 특성을 고려한 학습지도안입니다. 정전화된 텍스트에서 탈피하여 학습지도안을 구성하였다는 점이 참신합니다. 교수학습과정 전개도 큰 무리가 없고 형성평가 문제도 무난합니다.

간호윤 




『광한루기 교수·학습 지도안』

   



                                                





과 목    고전작품교육론

교 수    간호윤 교수님

학 과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이 름    정세희

제출일  2008. 12. 15





목    차


Ⅰ. 들어가며                                                          1


Ⅱ. 계획                                                               1

    1. 관련 교육과정 설정                                            1

    2. 『광한루기』교수·학습의 목표                                 1

    3. 『광한루기』교수·학습의 구성                                 2

    4. 지도상의 유의점                                               3

    5. 판서 계획                                                       4


Ⅲ.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5


Ⅳ. 평가                                                              10

    1. 평가 목표                                                      10

    2. 평가 예시 자료                                                10


Ⅴ. 나오며                                                           14


  

<참고 문헌>                                                        14

Ⅰ. 들어가며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고전 소설이 일부 정전에 치우쳐서 교육되고 있다. 시간의 거리만큼이나 학생들과 고전 작품의 심리적 거리는 매우 멀다. 고전 소설에 관한 교육이 현재와 다를 바 없이 정전에 머무르는 지도가 계속된다면, 고전 소설교육이 발전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고에서는『광한루기』를 제재로 하여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고전 소설을 교육하는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성하고자 한다.

 

Ⅱ. 계획


 『광한루기』를 교수·학습으로 구현하기 위한 계획을 다음과 같이 전개하고자 한다. 『광한루기』를 제재로 하여 교육할 교육 과정을 설정하고, 교수·학습 목표를 설정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교수·학습을 구성하면서 지도 시 유의점을 설정하여 체계적인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1. 관련 교육과정 설정

9-문학-3: 작품에 쓰인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이해한다.

 


  이 내용은 작가가 자신의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선정하였다. 『광한루기』의 작가는 『춘향가』를 읽고서, 이것이 사실과 부합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사실적으로 개작하였다. 『광한루기』를 작성할 때 작가는 문장여화론1)을 이용하였다. 『광한루기』작품 전체는 작가가 의도적으로 사용한 문장여화론으로 구성되었는데 이러한 표현 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좀더 효과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작품이 평점본 형식을 취하고 있는 점과 관련하여 구성 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조선 후기 고전 소설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 내용은 작가는 자신의 의도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이용함을 알기, 작품에 쓰인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이해하기, 작품에서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찾고 표현 방식의 특징과 효과 파악하기 등의 학습 요소를 담고 있다. 학습 활동으로는 작품에서 작가가 자신의 의도를 드러내기 위하여 사용한 표현 방식을 찾아보기, 작품에 사용된 표현 방식의 특징과 효과를 파악하기,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이용하여 글쓰기 등이 있다. 이 내용은 작품에 쓰인 표현 방식의 이해를 통하여 작가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기본] 작품에 쓰인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찾고, 그 특징과 효과에 대하여 말한다.

  작가가 자신의 의도나 사상, 정서를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한 표현 방식을 찾아보고, 그 특징과 효과를 파악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 활동에서는 표현 방식을 수사학적 기법으로 다루지 말고, 그 표현의 의미와 표현 방식을 통하여 작가가 드러내고자 하는 의도를 파악하도록 지도한다.


[심화] 작품에 쓰인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이용하여 글을 쓴다.

  기본 활동을 토대로 하여 작품에 쓰인 표현 방식을 스스로 익힐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습자 스스로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이용하여 글을 쓰고, 친구들과 그 표현의 적절설과 효과에 대하여 토론한다.


2. 『광한루기』 교수·학습의 목표


1) 지적인 측면                            

������ 비평 형식 소설의 특성을 안다.

������ 『광한루기』를 통해 고전 소설 비평을 이해한다.

������ 작가가 사용한 작품 구성 방식을 이해한다.


2) 기능적인 측면

������ 평점본 형식의 특징을 바탕으로 『광한루기』를 이해할 수 있다.

������ 『광한루기』에 사용된 표현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 자신만의 소설 창작 방법으로 소설을 창작할 수 있다.


3) 정의적인 측면

������ 고전문학 작품의 가치를 알고, 즐겨 읽는 태도를 가진다.

������ 평점본 고소설의 가치를 알고, 즐겨 읽는 태도를 가진다.

������ 고전 작품에 나타난 조상들의 사상과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3. 『광한루기』 교수·학습의 구성


1) 단원 명칭

  대단원명은 ‘3. 작가와 작품’으로 칭하였다. 9학년 문학 교육과정의 세 번째 항목이어서 ‘3’, 교육과정이 ‘작품에 쓰인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이해한다.’라는 점을 고려하여 단원명은 ‘작가와 작품’으로 칭하였다. 작가가 작품에 표현한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단원의 목표라는 것을 드러내기 위해서였다.


2) 소단원 학습 목표

  위에서 『광한루기』의 교수·학습 목표를 지적인 영역·기능적인 영역·정의적인 측면으로 나눠서 구성해 보았다. 소단원의 학습으로 위에 제시한 목표들을 모두 성취할 수는 없으므로, 소단원 (1) 『광한루기』에서는 ‘작가가 작품에 사용한 표현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와 ‘비평 형식 소설의 특성을 이해한다.’로 집약하였다.


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의 구성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은 『광한루기』를 교육할 수 있도록 교과서로 구현되어 있다는 것이 전제이다. 교과서로 구현된 『광한루기』를 교육하는 지도안을 구성한 것이다.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에서는 『광한루기』에 관한 수업이 전체 3차시로 이루어진다고 가정하고 2차시 지도안을 구성하였다. 1차시에서는 『광한루기』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 이해가 중심이 되는 수업이 진행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2차시 수업의 도입에서는 1차시 수업에서 진행한 작품 전반의 내용 이해를 선수학습으로 하였다. 수업의 전개는 본격적으로 학습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을 진행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수업의 마무리는 2차시에서 수업한 내용이 다음 차시에 이행되어 『광한루기』를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4) 활동 내용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식과 기능을 함께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비평 형식 소설’의 특성을 이해하는 학습 활동과 작가가 작품을 표현한 방식의 특성을 이해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5) 평가

  평가의 주안점은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데 있다. 학습한 내용의 이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지필 평가를 사용한 형성 평가를 한다. 평가한 내용은 학습자에게 반드시 피드백 되어서 다음 수업에 송환되어야 한다.


4. 지도상의 유의점


������ 이 제재의 학습 목표가 특정 갈래나 특정 주제의 학습에 있는 것이 아니므로 지나친 지식 위주의 학습을 지양한다.

������ 『광한루기』에 대한 의의와 문학사적 가치를 잘 이해시킨다.

������ 작품을 읽고 감상한 내용을 발표하면서 『광한루기』를 다양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광한루기』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작품의 의미 파악이 충분히 되도록 지도한다.

������ 『광한루기』감상에만 그치지 않고 다른 고전 소설 작품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생의 이해를 위해 적절한 사진과 그림을 이용한다.



5. 판서 계획


  대단원 명과 제재를 흰색 분필을 이용하여 좌측 상단에 판서한다. 노란색 분필을 이용하여 학습 목표를 소단원 명 밑에 판서한다. 이 단원에서 학습하고자 한 학습 목표가 두 가지이므로 적절하게 공간을 나누어 판서한다. 본문의 내용과 관련하여 판서할 때는 흰색 분필로 깨끗하게 판서하며 중요한 내용은 색 분필로 집중을 시켜주면서 중요 표시를 해준다. 



Ⅱ. 본시 교수 · 학습지도안

단   원

3. 작가와 작품

(1) 광한루기

차시

2/3

지도 교사

정 세 희

학습 목표

 

대단원 

학습 목표

 

 • 작가가 작품에 사용한 표현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 고전 문학 작품의 가치를 알고, 즐겨 읽는 태도를 가진다.

 소단원

학습 목표

• 『광한루기』에 작가가 사용한 표현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 비평 형식 소설의 특성을 이해한다.

준비물

교사

학생

교과서, 지도안, PPT자료, 학습지

교과서, 필기도구

단 계

학습 요소

교수 - 학습 과정

수업 형태

자료 및 지도상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10분

 

 

 

 

인사(1분)

 

 

 

 • 출결 확인 및

   인사

 

 

 • 간단히 담화

• 인사

  인사를 하면서 교사와 공감대 형성

• 선생님과 담화를 간단히 하며 학습 분위기 조성

 

•학생과 공감하기 위해 노력한다.

전시 학습 확인(4분)

 • 전시 학습 내용인 『광한루기』의 줄거리를 O,X퀴즈를 통해 복습한다.

 

1.『광한루기』는 작자를 알 수 없는 고전 소설이다.

2.『광한루기』는 국문 소설이다.

3.『광한루기』는 춘향전의 이본이다.

4.『광한루기』의 등장 인물은 춘향전의 등장 인물과 완전히 일치한다.

 

 

• 질문에 학생들이 답변한다.

 

 

→(X) 지은이는 수산

 

→(X) 한문 소설

 

→(O) 

 

→(X) 월매와 춘향은 동일, 이몽룡은 도린 또는 화경, 방자는 김한, 향단은 등장하지 않음

 

ppt 자료를 보며 문답

•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확인하고 본 수업에 이양하기 위한 것이므로 학생들에 대답에 교사가 피드백을 구체적으로 해준다.

학습지 배부 및

학습목표 제시

 (5분)

 

• 학습목표를 학생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 학습 목표 중에서 핵심어를 찾는 활동을 하게 한다.

 

 

• 학습 목표에서 핵심어라고 찾은 ‘비평 형식’과 ‘표현 방식’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학생들의 배경 지식을 이끌어 낸다.

 

• 학생들이 학습 목표를 다함께 소리내어 읽는다.

• 각자 색깔 펜으로 학습 목표의 핵심어를 찾는 활동을 한다.

 

• 교사의 안내에 따라 배경지식을 떠올리면서 본 수업으로 들어갈 준비를 한다.

 

 

• 학습지 배부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미리 분단별로 분류 해 놓고 앞 좌석에 앉은 학생의 도움을 받는다.

•학습목표를 이해하게한다.

단 계

학습 요소

교수 - 학습 과정

수업 형태

자료 및 지도상 유의점

교사

학생

전개

30분

 

배경 지식 활성화 하기

(3분)

• 교과서와 PPT사진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드는지 이야기 하기

 

• 『광한루기 와 사진이 ‘어떻게 관련이 있는가’ 생각해 볼 것을 당부한다. 학습 목표를 다시 한 번 보면서 이 사진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예고한다.

• 사진을 보고 드는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 함.

→ 사진은 금강산도.

 

 

토론식

• PPT

 

• 반응이 자유롭게 소통되는 분위기 조성

 

• 교사의 판단이나 개입은 유보한다.

문장 여화론에 관한 설명 

(6분)

• 학생들이 토론한 내용에 관하여 긍정적으로 피드백해 주면서 ‘문장여화론’의 의미를 쉽게 설명한다.

 

• 작가는 작품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글을 구성하였다는 점을 강조하여 설명한다.

• 자신들의 사고를 정리하면서 교사의 설명을 경청한다.

 

 

강의식

PPT 자료, 학습지/‘문장 여화론’은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어려운 개념이므로 직접적으로 거론하지 않는다. 

‘문장 여화론’에관한 질문 및 학습지에 필기

(4분)

• ‘문장 여화론’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교사는 이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 교사가 설명한 내용과 관련하여 의문점을 질문 받는다.

 

 

• 의문점이 해결 됐으면 학습한 내용을 학습지에 필기하도록 지도한다.

 

 

• 교사가 물어보는 질문에 대답한다.

 

 

 

•‘문장 여화론’과 관련하여 학생들은 의문점을 질문한다.

 

•학습한 내용을 학습지에 필기한다. 학습지에 정리하는 것이 어려우면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문답식

학습지

학습지의 필기 점검 및 학습 목표 거듭 확인

(2분)

• PPT를 통하여 학습지에 필기한 내용을 점검하게 한다.

 

 

• 학습 목표 ‘『광한루기』에 작가가 사용한 표현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를 이해하였는지 질문을 통하여 확인한다.

 

• 다음 학습 목표를 다시 한번 제시하여 학습의 방향을 잡아준다.

• PPT를 보고 교사의 설명을 들으면서 학습지에 필기한 내용을 점검한다.

 

• 학습목표와 관련하여 자신의 이해 여부를 확인한다.

 

 

 

 

• 제시된 학습 목표를 주지하여 학습의 방향을 잃지 않도록 한다.

문답식

·

강의식

PPT 자료

비평 형식에 관한 배경 지식 유도

(3분)

 

• 비평과 관련하여 배경 지식을 유도한다. 학생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준 후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 전 시간에 학습한 『광한루기』의 본문을 상기시키면서 다른 소설에서 볼 수 없는 특성을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 비평과 관련하여 자신이 알고 있는 점을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 교사의 안내에 따라 『광한루기』가 가진 비평 형식을 발견한다.

토론식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

 

 

 

 

 

『광한루기』에 사용한 비평 형식 설명

(6분)

 

• 『광한루기』에 사용된 비평 형식을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본문의 예를 통하여 설명한다.

 

• 비평은 크게 ‘소설 작법, 소설 독법, 소설 평’과 관련한 방식으로 나타났음을 이해시킨다.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면서 『광한루기』에 사용된 비평 형식을 이해한다.

강의식

한문 비평 용어 자체는 매우 어려우므로 의미의 전달에 주안점을 둔다.

 

작품에 사용된 비평 형식에 관한 질문 및 학습지에 필기

(4분)

 

• ‘비평형식’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교사는 이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 교사가 설명한 내용과 관련하여 의문점을 질문 받는다.

 

 

• 의문점이 해결 됐으면 학습한 내용을 학습지에 필기하도록 지도한다.

 

• 교사가 물어보는 질문에 대답한다.

 

 

 

•‘비평 형식’과 관련하여 학생들은 의문점을 질문한다.

 

•학습한 내용을 학습지에 필기한다. 학습지에 정리하는 것이 어려우면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문답식

·

강의식

학습지

학습지의 필기 점검 및 학습 목표 거듭 확인

(2분)

• PPT를 통하여 학습지에 필기한 내용을 점검하게 한다.

 

 

• 학습 목표 ‘비평 형식 소설의 특성을 이해한다.’를 이해하였는지 질문을 통하여 확인한다.

 

• 다음 학습 목표를 다시 한 번 확인하면서 학습의 마무리를 돕는다.

• PPT를 보고 교사의 설명을 들으면서 학습지에 필기한 내용을 점검한다.

 

• 학습목표와 관련하여 자신의 이해 여부를 확인한다.

 

 

 

• 제시된 학습 목표를 다시 한 번 확인하면서 학습을 마무리한다. 

강의식

PPT 





단 계

학습 요소

교수 - 학습 과정

수업 형태

자료 및 지도상 유의점

교사

학생

정리

및 

평가

10분

오늘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

(1분)

• 작가가 작품을 ‘그림처럼 표현’했다는 방식을 정리해 준다.

 

• 『광한루기』가 비평 형식의 소설이라는 특성을 정리해준다.

 

• 수업 전반에 관한 내용을 경청하면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다.

강의식

 

배운 내용을 간단한 형성평가를 통해서 점검

(5분)

• 형성 평가지를 배부하고 정해진 시간에 맞춰서 형성 평가에 제시된 문제를 풀게 한다.

• 형성평가지의 문제를 푼다.

 

형성평가지

형성평가 피드백

(3분)

• 형성평가 문제의 답을 확인하면서 문제의 의미를 되짚어 준다.

 

• 문제의 답을 맞히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점을 주지시키며,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짚어 준다.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면서 자신이 푼 문제의 답을 확인하고, 틀린 부분은 수정한다.

강의식

형성평가지, PPT자료

 차시 예고

(1분)

 

• 다음 시간에 배울 내용을 예고한다.

 

• 수업에 관한 질문을 받는다.

 

• 수업을 마치며 인사를 한다.

 

• PPT를 보면서 경청한다.

 

• 질문할 사항이  있으면 질문을 한다.

 

• 인사를 한다.

 

PPT자료


Ⅲ. 평가


1. 평가 목표


 

• 『광한루기』에 작가가 사용한 표현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 비평 형식 소설의 특성을 이해한다.

 


2. 평가 예시 자료

1) 형성 평가


 

3. 작가와 작품

 

(1) 광한루기

 

학습 목표 : • 『광한루기』에 작가가 작품에 사용한 표현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 비평 형식 소설의 특성을 이해한다.

 

1. 이와 같은 글의 내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원래 춘향은 옆 집 여자 아이를 따라 풍경을 즐기러 나온 것이었다. 채색 끈으로 만든 그네를 한 번 타 보았는데, 봄 바람에 가눌 수 없어 버드나무 가지를 꽉 잡고서는 마침내 옷 매무새를 바로 하려고 했다.(조응) 갑자기 광한루 위에서 나는 사람의 말 소리를 듣고,(이게 누구지?)몸을 돌려 꽃 그늘 속으로 들어가 숨고서는 둘러 보았다. 한 공자(公子)가 꽃 무늬가 있는 작은 종이를 손에 쥐고 외로이 광한루 동쪽 난간에 기대어 있었는데, 모습이 티없이 맑아 보여(춘향의 눈에 좋아 보였다) 춘향은 은연중에 찬탄하는 말을 내뱉었다. (춘향의 입에서 좋은 말이 나왔던 것이다) 갑자기 김한이 바쁜 걸음으로 와서 불렀다.

 “춘향 낭자 그 속에 있는 줄 내 아오.”(조응)

춘향이 다시 몸을 돌려 숨었기 때문에 아무 소리도 나지 않았다. 김한이 이리저리 찾아보다가 꽃 그늘에까지 와서 찾아보고는 웃으며 말했다.

 “처음부터 여기에 있었으면서 어째서 대답을 하지 않았는가?”

(중략) 

① 춘향전의 이본(異本)이다.

② 춘향전의 등장 인물이 모두 등장하는 것은 아니다.

③ 춘향전의 등장 인물과 이름 및 구성이 모두 같다.

④ 한문 소설이다.

⑤ 행복한 결말을 맞는다.

 

2. 이 소설에서 작가가 작품에 사용한 표현 방식으로 알맞은 것은?

 

나의 벗 수산 선생이 문장법에 대하여 거론한 적이 있다.

“문장은 그림과 같네. 금강산을 그릴 경우, 막바로 1만 2천 봉을 그린다면, 그건 그림이 아닐세. 맨 먼저 동해를 그리고, 바다 위로 들쭉날쭉 솟아 있는 여러 봉우리들을 그린 다음, 차례로 계곡 물·돌·숲 속의 절·구름 속의 암자를 그려 넣고, 맨 나중에 온갖 바위와 골짜기 사이로 우뚝 솟은 비로봉을 그려 넣는 다면, 이것이 진정한 명화(名畵)일세. 근세의 소설들 가운데 이러한 묘법을 간직한 것은 오직 <광한루기>뿐이라네.

 

① 신영 : 이 작품은 판소리 기법을 사용하였다.

② 영진 : ‘광한루기에서는 풍자가 사용되었지.

③ 수민 : ‘광한루기’의 작가는 직유법으로 주요 표현했어.

④ 강주 : 이 작품에서 작가는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문장을 표현했어.

⑤ 민정 : ‘광한루기’는 우의적 수법을 사용한 소설이야.

 

3. 다음은 어떤 비평의 종류인가?

 

술 마시며 읽으면 기운을 돕고, 거문고를 타면서 읽으면 운치를 돕고, 달을 마주하고 읽으면 정신을 돕고, 꽃을 구경하면서 읽으면 격조를 도울 수 있다.

 

① 소설 작법

② 소설 독법

③ 소설 비평

④ 소설 표현

⑤ 소설 구성

 




2) 문항 분석


문항

평가문제

정답

성취도 (%)

차시

1

1. 이와 같은 글의 내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춘향전의 이본(異本)이다.

② 춘향전의 등장 인물이 모두 등장하는 것은 아니다.

③ 춘향전의 등장 인물과 이름 및 구성이 모두 같다.

④ 한문 소설이다.

⑤ 행복한 결말을 맞는다.

 

1/3

확인 학습 요소

- 전시에 학습한 『광한루기』의 내용 이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문항.

2

2. 이 소설에서 작가가 작품에 사용한 표현 방식으로 알맞은 것은?

① 신영 : 이 작품은 판소리 기법을 사용하였다.

② 영진 : ‘광한루기’에서는 풍자가 사용되었지.

③ 수민 : ‘광한루기’의 작가는 직유법으로 주요 표현했어.

④ 강주 : 이 작품에서 작가는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문장을 표현했어.

⑤ 민정 : ‘광한루기’는 우의적 수법을 사용한 소설이야.

 

2/3

확인 학습 요소

- 소단원 학습 목표 ‘『광한루기』에 작가가 작품에 사용한 표현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와 관련됨.

3

3. 다음은 어떤 비평의 종류인가?

① 소설 작법

② 소설 독법

③ 소설 비평

④ 소설 표현

⑤ 소설 구성

 

2/3

확인 학습 요소

- 소단원 학습 목표 ‘비평 형식 소설의 특성을 이해한다.’와 관련됨.





3) 결과 분석 및 대책

분 류

통과문항수

인원(명)

대책

무결손

3

심화 학습을 통해 향상시킨다.

부분결손

1~2

교정학습 I을 실시한다.

완전결손

교정학습 II를 실시한다.


4) 교정 학습 I

진단 관련 문항

교정 학습 내용

1번 

‘이본(異本)’의 의미를 학습한 후 다시 문제를 풀어보게 한다.

2번

문제의 본문을 다시 한 번 읽어보면서 문제를 이해하도록 한다.

3번

보기의 ‘작법, 독법, 비평, 표현, 구성’과 관련한 단어의 의미를 이해시킨다.


5) 교정 학습 II

진단 관련 문항

교정 학습 내용

1번 

- ‘춘향전’의 기본 줄거리와 ‘광한루기’의 줄거리를 비교하여 이해하게 한다.

- 본문의 기본적인 내용을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

2번

보기에 사용된 표현 방식’의 종류를 학습시키고, ‘광한루기’에 사용한 표현 방식을 이해하게 한다.  

3번

문제의 본문을 교사가 함께 읽으면서 어떤 종류의 비평을 사용하고 있는지 설명해 준다.


Ⅳ. 나오며


  작품에 관한 다양한 논의가 부족하고, 교육 내용으로 수용할 수 있는 요소들이 합의가 되지 않은 상황이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성하는 데 어려움으로 작용했다. 그러나『광한루기』를 제재로 하여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 맞춰서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여 교수·학습을 전개하는 과정은 매우 흥미로웠다. 학생들에게 유익한 수업이 되기 위하여 그동안 국어교육을 전공하면서 배웠던 것들을 최대한 녹아내려고 힘썼다. 단원 자체를 구성하는 작업이 어려웠지만 훗날 현장에서 실제 수업을 구성할 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1),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국어,도덕,사회-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간호윤(2002), 〈광한루기〉, 『한국고소설비평연구』, 경인.

성현경(2001), 『광한루기』, 박이정.


1) 시(詩)=서(書)=화(畵)가 일치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