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요 학습지도안

2008. 12. 20. 10:41학생들의 글, 리포트/학생들의 글과 리포트

인하대 교육대학원 <고전작품 교육론> 과제입니다.

곳만 보강하면 좋은 수업지도안 될 것 같습니다.

 

제출한 자료 잘 검토했습니다.

첨언은 '좀 더 강의를 잘해야겠다'는 반성으로 듣겠습니다.

이미 온달전의 내용을 학생들이 알고 있기에, '평강형 인물'과' 온달형 인물'에 대한 논의를 자연스럽게 거친다음, 서동요로 넘어 갔으면 하는군요.

그리고 PPt 자료에 온달전 한 꼭지를 넣어 좀더 보완했으면 합니다.

간호윤

 

 

 

 

 

 

 

<고전작품 교육론 과제>

               

                                                                                                                   국어교육전공 김민정


1. 들어가며


  지난 한 학기 동안 ‘고전작품 교육론’ 수업을 들으며, 필자는 어리석게도 학생들에게 고전작품을 이해하기 쉽게 가르칠 자신이 있었다. 한자나 고어로 표기된 경우라면 단어해석을 예습과제로 제시하거나 현대어로 풀이하며 수업을 하면 된다고 생각했었다. 그리고 노진환 교수님의 「민족문화의 계승 ‧ 창조로서의 국문학 교육」 논문을 발표하면서 이러한 생각이 부끄럽게 여겨졌다. 고전작품을 교육하는데 있어서 단어해석은 부분적인 과제에 불과한 것이다.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는 교수자의 창의적인 교수 ‧ 학습지도법이 요구된다.

  

  ‘고전작품 교육론’ 수업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단원은, 간호윤 교수님의 「온달전 연구 - 온달형 인물과 평강형 인물을 중심으로-」였다. 우리 주변에 온달형 인물과 평강형 인물은 많이 있고, 또한 이러한 등장인물의 성격유형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작품을 배우는 과정에서 단순히 줄거리만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등장인물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작품을 공부하고 난 뒤에 등장인물의 성격에 대해 학습자들이 토론하는 과정을 덧붙이려 한다.


  정리해보면, 창의적인 교수학습지도안 과제에서 우선 등장인물의 성격을 파악하고 학생들이 토론하는 과정을 도입하고, 다음으로 작품의 특성에 맞는 수업을 구성하려 한다. 필자는 현재 향가의 교수 ‧ 학습 지도에 대한 논문을 쓰고 있는데, 향가 작품은 노래와 불가분의 관계이므로 현재 학생들에게 익숙한 대중가요를 접목해서 수업을 하려고 한다. 이번 ‘고전작품 교육론’ 과제를 계기로 논문에서는 시도하지 못했던 상세적인 지도안을 작성해보았다.


<서동요>의 주인공 ‘서동’은 온달형 인물에 속한다고 할 수 있고 ‘선화공주’는 평강형인물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수업시간에 <온달전>에 대한 발표를 들으면서 가장 먼저 이러한 생각이 들었고, 이번 과제를 온달형 인물과 평강형의 인물의 성격을 지닌 <서동요>에 대한 교수ㆍ학습지도안을 구성하고 싶었다. 물론 ‘서동’은 ‘온달장군’과 달리 수동적으로 상황을 받아들이지 않고, 적극적으로 사랑하는 여인을 쟁취하기 위해 시도를 했다. 하지만 큰 줄기로 보았을 때, 온달형 인물과 평강형 인물이라는 틀에서 가르치면 학습자들에게 많은 흥미가 유발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2. 중학교 2학년 교수 ․ 학습의 설계과정 및 주안점


  본 단원의 학습 목표는 (1) '고전 문학 작품에 나타난 우리 조상들의 사상과 정서를 이해  한다.' (2) '고전 문학 작품의 가치를 알고, 즐겨 읽는 태도를 가진다.' 로 제시되어 있다. 즉, 지적인 측면에서는 고전 문학 작품 속에 나타난 특성을 이해를 요구하고 정의적 측면에서는 고전 문학 작품의 가치를 알고 즐겨 읽는 태도를 지니게 함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이 단원을 지도할 때에는, 고전작품 속에 나타난 우리 조상들의 삶의 모습과 그들의 정서를 파악하고, 나아가 문학 작품의 의미를 발견해 낼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겠다.


3. 교수ㆍ학습 지도안


1) 1차시

 단원명

 대단원

 3. 우리 고전의 맛과 멋

 대상 학년

 8학년

차시

 1/2

 소단원

 (1) 서동요

 학습형태

 개별학습, 설명

쪽수

 P.96-99

 학습

 목표

 1. 향가와 서동요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고전 문학 작품을 읽고,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할 수 있다.

 준비물

교  사

 교과서, 교수 ․ 학습 과정안, ppt

학  생

 교과서, 필기도구, 공책, 학습지

학습단계

학습내용

 교수 - 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  사

 학  생

 

 

 

 

 

 

 

 

 

 

 

 

 

 

  도입

 

 

 

분위기 조 성

 

◎ 인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 고전의 맛과 멋 단원을 나갈 차례네요.

다시 새로운 마음으로 이번 단원을 공부해 보도록 해요.

 

 

◎ 학습 단원명 판서

 

 

◎ 인사

-네, 안녕하세요.

 

 

 

-네!

 

 

◎ 학습 단원명 익히기

-선생님이 판서하시는 단원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기

 

 

 

 

 

 

1분 

 

 

 

 

 

 

 

 

 

 

 

 

3분

 

 

 

 

 

 

 

 

 

 

 

 

1분

 

 

 

 

 

 

 

 

 

- 칠판 사용

판서를 하면서도학생들에게 주의를 기울여 산만해지지 않도록 한다.

 

 

 

 

 

 

 

새로운 단원을 들어가는 1차시

이기 때문에 전시학습 내용 확인이 필요하지 않다.

 

 

 

 

 

 

 

 

 

 

- 칠판 사용

 

 

 

 

 

 

 

 동 기

 유 발

 

 

 

 

 

 

 

 

 

 

 

 

 

학습목표 제시 및

학습내용

안내

 

◎ 동기유발하기

고전문학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

 

고전문학이란 과거의 문학 작품 중에서 후세 사람들의 모범이 될 만한 가치를 지닌 문학 작품으로 시기는 갑오개혁 이전의 작품들을 일컫는 말이예요.

 

그럼 여러분이 알고 있는 고전 문학 작품에는 무엇이 있나요?

좋아요. 잘 말해 주었어요.

 

◎ 본시 학습 목표 제시

-학습목표를 판서한다.

그럼 우리가 이번시간에 공부 할 학습목표를 읽어봅시다.

 

 

 

◎ 학습 내용 안내하기

이번 시간에 우리가 공부해야 할 내용은 잠시 살펴보았던 고전문학 이예요.

 

 

-학생들이 생각하고 있는 고전문학에 대해서 대답한다.

 

-학생들은 집중하여 선생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며, 내용을 머릿속에 정리하도록 한다. 필요하다면 필기를 한다.

 

 

 

 

- 홍길동전이요.

  춘향전이요.

 

 

◎ 본시 학습 목표 확인

-함께 큰 소리로 읽는다.

1.향가와 서동요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고전 문학 작품을 읽고,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할 수 있다.

 

◎ 학습 내용 이해하기

-선생님의 지시를 주의 깊게 듣는다.

 

 

 

 

 

 

 

 

 

 

 

 

 

 

 

 

 

 

 

 

 

 

 

 

 

 

 

 

 

 

 

 

 

 

 

 

 

 

 

 

 

 

 

 

 

 

 

 

 

 

 

 

 

 

 

  전개

 

 

 

 

 

 

 

 

 

 

 

 

 

 

 

 

 

 

 

 

 

 

 

 

 

 

 

 

 

 

 

단원의 길잡이

 

 

 

 

 

 

 

 

◎ 단원의 길잡이의 내용을 살펴본다.

우리는 왜 우리 조상들이 남긴 고전 문학 작품을 읽어야 할까요? 단원의 길잡이를 통해서 그 이유를 한번 찾아보도록 합시다.

-단원의 길잡이의 내용을 두 학생을 지목하여 소리 내어 읽도록 한다.

 

단원의 길잡이에 나와 있는 이야기를 보면, 천년 후의 학생들이 문학 작품을 통해서 현재 우리의 사회에 대해서 알 수 있었죠? 또한, 대화에서 남학생이 책을 좀 더 자세히 읽어본다면 현재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사상에 대해서도 알 수 있을 거라 했네요.

 

<단원의 길잡이>

조상들이 살았던 당시의 사회적 상황을 알 수 있다.

조상들이 가지고 있던 생각을 알 수 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단원의 길잡이에 제시된 예화 이외에도 다양한 예를 통해 우리의 고전을 아는 것이 지금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의 사상과 정서, 그리고 삶을 이해하는 데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는 점을 학생들에게 언급할 수 있다.

 

 

 

 

 

 

 

 

 

-두 학생이 일어나서 단원의 길잡이를 소리 내어 읽는다.

단원의 길잡이를 읽으며, 고전문학 작품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찾아본다.

 

 

 

-네.

 

 

 

 

 

 

 

 

 

 

 

 

 

 

 

5분

 

 

 

 

 

 

 

 

 

 

 

 

 

 

 

 

 

 

 

 

 

 

 

 

 

 

 

 

 

 

 

 

 

 

 

 

 

 

 

 

 

 

 

 

 

 

 

 

 

 

13분

 

 

 

 

 

 

 

 

 

 

 

 

 

 

 

 

 

 

 

 

 

 

 

 

 

 

 

 

 

 

 

 

 

 

 

 

 

 

 

 

 

 

 

 

 

 

 

 

 

 

 

 

 

 

 

 

 

 

 

 

 

 

 

 

 

 

 

 

 

 

 

 

 

 

 

 

 

 

 

 

17분

 

 

 

 

 

 

 

 

 

 

 

 

 

 

 

 

 

 

 

 

 

 

 

 

 

 

 

 

 

 

 

 

 

 

 

 

 

 

 

 

 

 

 

 

 

 

 

 

 

- 교과서

  

 

 

 

 

 

 

 

 

 

 

 

 

 

 

 

 

 

 

 

 

 

 

 

 

 

 

 

 

 

 

 

 

 

읽기 전

 

◎‘읽기 전에’를 읽는다.

98쪽을 펴보세요. 여러분은 혹시 다른 사람의 사랑이야기를 낙서하거나 노래로 불러 본 경험 있나요? 영상을 보고, 자신은 이런 적이 있었는지 생각해보세요.

 

요즘 화장실에 ‘누구랑 누구는 좋아한데요.’라는 낙서는 없나요? 낙서가 있다면 주인공이 누구였고, 자신이 낙서속의 주인공이었던 적이 있다면 기분이 어땠나요?

 

좋아요. ‘읽기 전에’ 학습은 이번에 배울 작품인 <서동요>와 연관이 되는 것이에요. 작품을 한번 낭독해 볼까요?

-지명하여 한 학생이 낭독하도록 한다.

 

이 작품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이해가 되나요?

 

좋아요. ○○가 낭독해 준 <서동요>를 요즘 말로 한다면 신라시대 대중들이 즐겨 부르던 인기가요 라고 할 수 있는데, 그렇게 불려 진 이유는 사랑이라는 주제 때문이예요. 하지만 사랑에 대한 사랑에 대한 동경과 호기심은 신라 사람들에게만 있었던 것이 아니겠죠? 지금도 우리는 사랑에 대해 관심이 많이 있으니까요. 이를 통해서 우리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이 오늘날과 매우 닮아 있는 보편성을 찾을 수 있어요.

 

SBS에서 방영했던 드라마 <서동요>를 아는 친구 있나요? 그 드라마는 이번에 우리가 배울 <서동요>를 바탕으로 만들었어요. 시간관계상 드라마를 지금 볼 수는 없고, 대신 <서동요>라는 제목의 노래를 들어 보도록 해요.

 

◎ <서동요>를 소재로 한 노래 듣기

-이소은의 노래 <서동요>

 

 

◎‘읽기 전에’내용 습득

‘읽기 전에’를 보며 선생님의 질문을 생각해 본다.

-네. 있어요.

 

 

 

 

-학생들이 자신들의 경험을 이야기 한다.

 

 

 

 

 

 

 

 

 

 

 

 

-한 학생이 낭독을 한다.

 다른 학생들은 듣도록 한다.

 

-학생들이 자신이 느낀 바를 자유롭게 이야기 한다.

 

 

 

 

 

 

 

 

 

 

 

 

 

 

 

 

 

-네.

 

 

 

 

 

 

 

-선생님의 설명과 함께 노래를 듣고 난 뒤에 가요를 들으며 좀 더 고전작품에 대해 친숙함을 느낄 수 있다.

 

- 교과서

 

 

 

 

 

 

 

- ppt 사용

 

 

 

 

 

 

 

 

 

 

 

 

 

 

 

 

 

 

 

 

 

 

 

 

 

 

 

 

 

 

 

 

 

 

 

- ppt 사용

 

읽기 중

 

노래는 잘 들었나요? 고전작품(서동요)을 어렵게 생각하기 보다는 지금이 노래처럼 친숙하게 받아들였으면 좋겠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서동요>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서동요>는 신라시대의 선화 공주와 마를 캐던 서동이 사랑을 이루는 과정을 이야기한 작품으로 표면적 주제와 이면적 주제가 나타나는데 작품의 내용만을 보았을 때, 이 글의 주제는 무엇인 것 같나요?

 

좋아요. 그리고 작품에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이면적 주제는 ‘선화 공주에 대한 서동의 사랑’인데, 이것은 다음 시간에 배경설화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어요.

 

이번시간에는 작품의 장르인 향가와 <서동요>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향가인 <서동요>는 작품의 갈래 중 향가에 속하는 고전 문학이에요.

 

향가의 특징을 모니터를 보며 확인해 봅시다.

서동과 선화공주의 모습과 향가의 특징을 ppt로 보여주며 간략하게 설명한다.

 

향가 : 신라시대-고려 초기까지 불리던 우리 민족 고유의 정형시가   

표기 : 향찰

형식 :4구체, 8구체, 10구체

의의 : 우리 문학 사상 최초로 정형화된 서정시

수록문헌 : 삼국유사 14수,

           균여전 11수

 

◎ 향가 <서동요> 읽기

우리 다 같이 한 번 읽어 볼게요.

 

◎ <서동요>의 내용 설명

선화 공주님은 남몰래 시집을 이미 서동에게 가 두고 서동 도련님을 밤에 몰래 만나러 간다는 내용이에요.

 

-학습지를 나눠준다.

학습지의 빈칸을 채우며 향가 장르의 특징 및 <서동요>의 주된 특징을 설명한다. 특히 학생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어휘가 등장하므로 이에 각별히 주의해서 지도하도록 한다.

 

◎ <서동요>의 특징

1. 갈래: (   )구체 향가(전래 민요 또는 동요가 정착됨)

2. 성격 : 민요적, (    : 예언하는 노래), (    : 아이들이 부르는 노래), 참요적 (모함하는 노래)

3. 제재: 선화 공주에 대한 서동의 사랑

4. 주제

(1) 선화 공주의 은밀한 사랑 - 표면적

(2) 선화 공주에 대한서동의 연모의 정(사랑)- 이면적

5. 특징

(1) 배경설화와 함께 전하는 향가

(2) 현존하는 향가 중 가장 (      ) 노래

(3) 신라 향찰 문학의 원형을 볼 수 있음.

 

지금까지 고전문학 작품을 읽어야 하는 이유와 향가란 무엇인지, 그리고 작품<서동요>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우리가 고전 문학 작품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는데 무엇이죠?

 

그리고 향가의 특징은 무엇이고, 서동요의 특징은 무엇이죠?

 

 

 

 

 

 

 

 

 

 

-‘선화공주의 사랑’이요.

 

 

 

 

 

 

 

 

-네.

 

 

 

 

 

 

 

-선생님의 설명에 주의를 기울여 듣기에 집중한다.

 

 

 

 

 

 

-ppt를 보며 향가의 특징을 알 수 있다.

 

 

 

 

 

 

 

 

 

 

 

 

 

 

◎ 향가 <서동요> 읽기

-학생들은 다 같이 <서동요>를 읽는다.

 

◎ <서동요>의 내용 설명

-네.

 

 

 

 

 

 

 

 

 

 

 

 

 

◎ <서동요>의 특징

-학생들은 내용 설명에 대해 빈칸을 채워가면서 보충설명을 듣는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다시 한 번 떠올려서 대답한다.

 

 

 

 

 

 

 

 

 

 

 

 

 

 

 

 

 

 

 

 

 

 

 

 

 

 

 

 

 

 

 

 

 

 

- ppt 사용

 

 

 

 

 

 

 

 

 

 

 

 

 

 

 

- ppt 사용

  교과서

 

 

 

 

 

 

 

 

 

- 학습지

학습지를 배부할 때 미리 틈나는 대로 정리를 해놓던지 하여 아이들이 교탁으로 나왔을 때 바로 나눠줄 수 있도록 한다.

 

 

 

  정리

 

 

정리 및 요약

 

◎ 본시 학습목표 바탕으로  내용을 요약 ․ 정리

우리는 이번 시간에 고전에 대해 배웠어요. 고전 문학 작품 중에 서동요에 대해서 배웠는데요, 형식보다도 내용이 중요한 만큼 내용을 통해 우리 조상들의 감정과 사상을 느껴보도록 합시다.

 

 

 

◎ 내용을 숙지

-선생님 말씀을 잘 듣는다.

 

 

 

 

 

 

 

 

 

 

 

 

 

 

 

 

 

 

 

 

 

 

 

 

 

 

 

 

 

 

 

 

 

 

 

 

 

 

 

 

 

 

 

 

 

 

 

 과 제

 제 시

 

◎ 과제 제시

학습지에 빈칸을 다 채우지 못한 학생들이 간혹 있는데 이번 쉬는 시간을 이용해서 꼭 채우도록 해요.

 

그리고 <배경설화> 부분을 반드시 읽어오세요.

 

 

 

-네, 꼭 할게요.

 

 차 시

 예 고

 

◎ 다음시간 학습 내용예고

다음 시간에는 <서동요>의 배경설화를 통해서 영웅설화적요소를 찾아보고 서동의 행동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인사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 차시 내용을 확인

 

 

 

 

 

 

◎ 인사

네, 감사합니다.



2) 2차시

 단원명

 대단원

 3. 우리 고전의 맛과 멋

 대상 학년

 8학년

차시

 2/6

 소단원

 (1) 서동요

 학습형태

 개별학습, 설명

쪽수

 P.100-104

 학습

 목표

 1. <서동요>의 배경설화에 나타난 영웅설화적 요소를 찾아낼 수 있다.

 2. 주인공의 생각과 행동을 파악할 수 있다.

 준비물

교  사

 교과서, 교수 ․ 학습 과정안, ppt

학  생

 교과서, 필기도구, 공책, 학습지

학습단계

학습내용

 교수 - 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  사

 학  생

 도입

 

 

 

분위기 조 성

 

◎ 인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3단원의 서동요 2번째 시간이죠?

오늘까지 해서 서동요를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해요.

 

◎ 학습 단원명 판서

 

 

◎ 인사

-네, 안녕하세요.

 

 

-네!

 

 

◎ 학습 단원명 익히기

-선생님이 판서하시는 단원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기

 

 

 

 

 

 

 

1분 

 

 

 

 

 

 

 

 

 

 

 

 

3분

 

 

 

 

 

 

 

 

 

 

 

 

 

 

1분

 

 

 

 

- 칠판 사용

판서를 하면서도학생들에게 주의를 기울여 산만해지지 않도록 한다.

 

 

 

 

 

 

 

 

 

 

 

 

 

 

 

 

 

 

 

 

 

 

- 칠판 사용

 

전시학습확인

 

 

 

 

 

 

 

 

 

 

 

 

학습목표 제시 및

 

 

 

 

 

 

 

학습내용

안내

 

◎ 전시학습 확인하기

지난 시간에 우리가 왜 고전작품을 읽어야 되는지 배웠었는데 기억나죠?

 

<서동요>는 장르가 무엇이었죠?

이것은 어떠한 표기방식을 사용했나요?

 

네, 향찰은 한자의 음과 뜻을 빌러 사용한 표기방법 이예요.

 

◎ 본시 학습 목표 제시

-학습목표를 판서한다.

 

그럼 우리가 이번시간에 공부 할 학습목표를 읽어봅시다.

 

 

 

◎ 학습 내용 안내하기

이번시간에는 서동이 어떻게 사랑을 쟁취할 수 있었는지 배경설화를 살펴보고, 이 속에 영웅설화적 요소가 어떻게 나타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어요.

 

 

-조상들이 살았던 당시의 사회적 상황과 조상들이 가지고 있던 사상을 알 수 있어요.

 

 

-향가입니다. 

-향찰로 표기하였습니다.

 

 

 

 

 

 

 

◎ 본시 학습 목표 확인

-함께 큰 소리로 읽는다.

 

1.<서동요>의 배경설화에 나타난 영웅설화적 요소를 찾아낼 수 있다.

2.주인공의 생각과 행동을 파악할 수 있다.

 

◎ 학습 내용 이해하기

-선생님의 지시를 주의 깊게 듣는다.

 

 

 

 

 

 

 

 

  

 

 

 

 

 

  

 

 

 

 

 

 

 

 

  

 

 

 

 

 

 

 

 

 

 

 

 

 

 

 

 

 

 

 

 

 

 

 

 

 

 

 

 

 

 

 

 

 

 

 

 

 

 

 

 

 

 

 

 

 

 

 

 

 

 

 

 

 

 

 

 

 

 

 

 

  전개

 

 

 

 

 

 

 

 

 

 

 

 

 

 

 

 

 

 

 

 

 

 

 

 

 

 

 

 

 

 

 

읽기 중

 

 

 

 

 

 

 

배경설화를 미리 읽어오라는 과제가 있었죠? 중요한 부분이니 다시 한 번 읽어보기로 해요. 그럼 누가 배경설화를 읽어볼까요? (한 사람을 지목한다)

 

잘 읽었어요. 저번 시간에 <서동요>의 표면적 주제가 뭐라고 했는지 기억나는 사람 있나요?

 

그렇다면 배경설화를 읽고 나서 <서동요>를 봤을 때, 주제 역시 ‘선화공주의 사랑’일까요?

 

배경설화를 고려해 본다면‘선화공주에 대한 서동의 사랑’이 주제가 되겠죠?’

 

그럼 배경설화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기에 앞서서 설화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학년 2학기에 배웠던 옛이야기 단원이 기억하나요?

동명왕 신화(신화),지네장터(전설), 우정의 길(민담)을 통해서 설화의 특징을 정리했던 부분인데, 혹시 기억을 못 하는 친구들을 위해 간략하게 살펴보면, 신화는 부족이나 민족에 있어서 신격 중심으로 하여 엮어 전해오는 이야기 이고, 전설은 신화보다 좀 더 사실적으로 느껴지는 이야기로 이야기를 뒷받침하는 증거물이 있고, 역사와 깊은 관련이 있죠. 그리고 민담은 흥미와 교훈을 위주로 하여 꾸며진 이야기로 정리할 수 있어요.

 

이러한 설화의 특성으로는

여러 사람에 의해 창작되어 민중 의식을 반영하고,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다 기록되며 비현실적이고 우연적인 사건이 많죠.

 

그럼 이어서 영웅 설화적 구조에 대해서 살펴보겠어요. 영웅 설화의 구조는 비범한 출생-비범한 능력-시련과 고난-고난 극복-성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영웅 설화적 구조가 <서동요>의 배경설화에 어떻게 나타나 있는지 여러분이 직접 찾아보세요.

 

 

 

 

 

 

 

 

 

<서동요>의 배경설화의 특징을 살펴보면 비현실성이 있고, 역사성이 있어요.

어느 부분에서 나타나죠?

 

 

-한 학생이 배경설화를 읽는다.

 

 

 

 

 

-‘선화공주의 사랑’이요.

 

 

 

 

-학생들은 설명을 듣는다.

 

 

 

 

 

 

 

 

 

 

 

 

 

 

 

 

 

 

 

 

 

 

 

 

 

 

 

 

 

 

 

 

 

 

 

 

 

 

 

 

 

 

 

 

 

-비범한 출생 : 용의 아들로 태어남.

-비범한 능력 : 재능이 뛰어나고 도량이 넓고 깊음

-시련과 고난 : 마를 캐다 팔며 어렵게 살고, 신분상의 제약으로 선화 공주와의 만남이 쉽지 않음

-고난 극복 : 선화 공주를 아내로 맞이하고, 황금을 신라로 보냄

-성공 : 백제의 왕이 됨.

 

-비현실성은 서동이 용의 아들로 태어났다는 것과, 사자사의 지명법사가 황금을 신통력으로 옮겼다는 부분이요.

역사성은 백제의 실제 인물인 ‘무왕’을 이야기한 부분이요.

 

 

 

 

 

 

 

 

 

 

 

 

 

 

 

 

 

 

 

 

 

 

 

 

 

 

 

 

10

 

 

 

 

 

 

 

 

 

 

 

 

 

 

 

 

 

 

 

 

 

 

 

 

 

 

 

 

 

 

 

 

 

 

 

 

 

 

 

 

 

 

 

 

 

 

 

 

 

 

 

 

 

 

 

 

 

 

 

 

 

10분

 

 

 

 

 

 

 

 

 

 

 

 

 

 

 

 

 

 

 

 

 

 

 

 

 

10분

 

 

 

 

 

 

 

 

 

 

 

 

 

 

 

 

 

 

 

 

 

 

 

 

 

 

 

 

 

 

 

 

 

 

 

 

 

 

 

 

 

 

 

 

 

 

 

 

 

 

 

 

 

 

 

 

 

 

 

 

 

 

 

 

 

 

 

 

 

 

 

 

 

 

 

 

 

 

 

 

 

 

 

 

 

 

 

 

 

6분

 

- 교과서

  

 

 

 

 

 

 

 

 

 

 

 

 

 

 

 

 

 

 

-ppt 사용

 

 

 

 

 

 

 

 

 

 

 

 

 

 

 

 

 

 

 

 

 

 

 

 

 

 

 

 

 

 

 

 

 

 

 

- 교과서

 

 

 

 

 

 

 

 

 

 

 

 

 

 

 

 

 

 

 

 

 

 

 

 

 

- 학습지

학습지를 배부할 때 미리 틈나는 대로 정리를 해놓던지 하여 아이들이 교탁으로 나왔을 때 바로 나눠줄 수 있도록 한다.

 

 학습지

 

지난시간에 향가의 특징과 <서동요>의 특징을 공부했고, 오늘은 배경설화를 통해 좀 더 자세한 줄거리와 함께 영웅설화의 구성을 공부했는데요. 학습지를 통해 정리해 보도록 해요.

 

 

◎ 학습지 정리

-학습지 부분을 시간을 주고 각자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시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학생들에게 시간을 부여하지 않고 같이 해결하도록 한다.

 

 

 

 

 

 

 

 

 

 

 

 

-주어진 시간 안에 학습지를 풀 수 있다.

 

읽기 후(학습활동)

 

이제 103쪽을 펴보세요.

학생들에게 각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을 준 후에 정리해 주도록 한다.

 

내용학습 1번. 서동이 선화공주와 결혼하기 위해 한 행동을 차례대로 누가 말해볼까요?

 

 

 

 

 

 

 

내용학습 2번은 많은 대답이 나올 수 있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문제예요. 그러니까 정답이 없는 자유로운 여러분의 생각이 요구되기 때문에 다 못한 사람은 집에 가서 정리해보도록 해요.

 

목표학습 1번 선생님과 함께 정리하도록 해요.  서동이 자기의 사랑을 이루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노래를 지어서 아이들이 널리 부르며 다니게 하는 것이었어요. 서동이 왜 이런 방법을 택했을까요?

 

서동은 마를 캐서 파는 천한 신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선화 공주와 결혼하기를 원했어요. 공주와 결혼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주를 만나야 하는데 그의 신분으론 공주가 살고 있는 궁궐로 들어가기 쉽지 않았기 때문에 공주를 궐 밖으로 불러내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더 쉽겠다는 생각을 하고 그 방법의 하나로 생각해 낸 것이 공주에 대한 나쁜 소문을 퍼뜨려서 공주가 궁궐에서 쫓겨나게 하는 것이에요. 그리고 소문을 빨리 퍼뜨리는 방법은 노래를 만들어 쉽게 따라 부를 수 있게 하기 위함이었지요.

 

다음으로 목표학습 2번을 보면, 서동은 거짓 소문을 이용하여 선화공주와의 사랑을 이루었는데요. 교과서에서는 서동의 행동에 대해 이기적이라는 의견과 지혜로웠다는 의견이 실려 있어요. 여러분은 서동이 사랑을 이룬 방법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서동의 행동에 대한 찬성의견과 반대의견을 정확하게 소개하고 학생들의 의견을 조건에 맞게 설명하도록 한다.

 

각자 서동의 행동에 대해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생각을 명확히 하고 이유를 2~3줄 쓰도록 하세요.

 

누가 한번 발표해 볼까요?

 

 

 

 

 

 

 

 

 

 

 

 

 

 

 

발표 잘 들었어요.

문제의 대답은 누가 맞고 틀리고의 문제가 아니라, 서로의 가치관에 따라 다른 의견이라는 것을 알아두세요.

 

 

 

-자신이 해결할 수 있는지 여부를 가늠해보도록 한다.

 

 

-네. 

선화공주가 예쁘다는 말을 듣고 신라의 서울로 옴 → 아이들에게 마를 나눠주고 자신이 지은 노래를 가르침 → 궁궐에서 쫓겨난 선화공주 뒤를 따름 → 공주에게 수행을 허락해 줄 것을 부탁 → 공주와 정을 통함 → 백제에서 같이 살게 됨.

 

-네.

 

 

 

 

 

 

 

 

 

 

 

 

 

 

 

 

 

 

 

 

 

 

 

 

 

 

 

 

 

 

 

 

 

 

 

 

 

 

 

 

 

 

 

 

 

 

 

 

-학생들은 자신이 서동의 행동에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정확히 의견을 정해야 한다.

 

 

 

-각자 주어진 시간 안에 본인의 생각을 적도록 한다.

 

 

 

-저요.

 

 

-저는 찬성 합니다.

그 이유는 결과적으로 보면 선화공주는 사랑하는 사람과 지금 행복하게 잘 살기 때문입니다.

 

-저는 반대 합니다.

서동이 선화공주를 아꼈다면 거짓소문이 담긴 노래를 가르쳐서 공주를 곤경에 빠뜨리게 하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네.

 

- 교과서

 

부가설명

 

등장인물의 성격에 대해 학생들과 토론하고 난 뒤, <온달전>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한다.

 

여러분들은 <온달전>에 대해 알고 있나요?

보통 바보온달과 같은 등장인물을 ‘온달형 인물’이라고

하고, 평강공주과 같은 인물

을 ‘평강형 인물’이라 해요.

 

우리가 지금까지 공부했던 <서동요> 역시 온달형 인물과 평강형 인물이 등장해요.

함께 찾아볼까요?

 

 

 

 

 

 

 

 

 

 

 

 

 

 

 

 

 

-예.

온달형 인물은 서동이요.

평강형 인물은 선화공주요.

 

 

-ppt 사용

 판서

 

 

 정리

 

 

정리 및 요약

 

◎ 본시 학습목표 바탕으로  내용을 요약 ․ 정리

 

우리는 지난 시간과 이번 시간을 통해 서동요에 대해서 배웠어요.

 

<서동요>는 배경설화 속에 들어 있는 향가예요. 이번 단원에서의 서동요는 향가의 특징에서의 개념보다는 우리 고전의 맛, 즉 느낌, 감정 부분에서 향가를 공부해보도록 하세요.

 

 

◎ 내용을 숙지

-선생님 말씀을 잘 듣는다.

 

 

 

 

 

 

 

4분

 

 

 

 

 

 

 

 

 

 

 

 

 

 

 

 

 

 

 

 

 

 

 

 

 

 

 

 

 

 

 

 

 

 

 

 

 

 

 

 

 

 

 

 

 

 

 

 

 

 과 제

 제 시

 

◎ 과제 제시

교과서 학습활동 중에서 수업 중간에 집에서 해오라고 했던 것을 기억하죠?

내용학습 2번은 다음 시간까지 책에 꼭 적어오도록 하세요.

 

그리고 적용학습을 보면, 우리가 알고 있는 리듬에 맞추어 <서동요>의 가사를 새롭게 쓰는 부분이 있는데, 이번 기회로 여러분의 참신함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다음시간에 개별적으로 발표도 시키고 뛰어난 작사를 한 친구에게는 특별히 수상을 하도록 하겠어요.

 

 

 

-네, 꼭 해올게요.

 

 차 시

 예 고

 

◎ 다음시간 학습 내용예고

다음 시간에는 <슬견설>을 공부할 거예요.

분량이 많지 않으니까 다들 꼭 읽어오도록 하세요.

 

◎ 인사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 차시 내용을 확인

 

 

 

 

 

◎ 인사

네, 감사합니다.



4. 마치며


  솔직히 필자가 작성한 지도안이 독창적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대중가요를 접목하는 고전작품 교육은 더 이상 새로운 방법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습자들에게 고전작품에 대한 거리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익숙한 문화로 다가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드라마나 대중가요를 통해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나아가 작품을 공부하고 난 뒤에 등장인물에 대해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작품을 내면화하는 과정을 겪을 수 있을 것이다. 덧붙여 본 과제는 원래 1차시로 구성하는 것이지만, 등장인물의 성격에 대해 논하는 부분이 2차시에 들어가므로 2차시까지 함께 제시하였다.


  ‘고전작품 교육론’ 수업을 통해 교사는 꾸준히 공부하고, 새로운 시도를 겁내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도전을 통해 고전작품이 학습자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고, 사랑받을 수 있을 것이다.

 

 

고전작품교육론ppt[2].ppt

 


고전작품교육론ppt[2].ppt
1.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