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의 약속

2014. 4. 7. 15:03삶(각종 수업 자료)/나의 이야기

전용뷰어 보기

또 하나의 약속

감독
김태윤
출연
박철민, 윤유선, 김규리, 박희정, 유세형, 이경영
개봉
2013 대한민국
(또 하나의 약속)

"유미야! 아빠가 약속을 지켰다.
 마새!"

영화의 마지막 대사이다.
산업재해로 잃은 딸, 그 딸을 위해 삶을 건 한 아빠의 실제 이야기를 영화화하였다. 대한민국 최대 족벌 기업과 한 택시 기사의 이야기로만 치부할 수 없는 뼈저린 현실을 담고 있다.

어떻게 딸 아이의 죽음이 산업재해임을 택시 기사인 아빠가 밝혀야하나? 대한민국의 언론은? 대한민국의 공무원은? 대한민국 최고의, 아니 전 세계 최고의 족벌 기업은 자기 회사 사원 한 명도 감싸지 못하는가? 유미라는 23살 처녀 아이의 죽음이 저들에겐 한낱 공장의 부속품보다도 못하다는 말인가?

모든 삶이 피폐화되고 얻어 낸 죽음과 맞바꾼 딸의 산업재해 인정, 그날 아빠는 저 말을 뇌이며 이미 저승에 간 딸과 꽤 긴 술 한 잔을 마주하였을 것이다.

아직도 국민의 행복 보다는 국가 경제를 외치는 이 나라. 국가란 무엇인가? 국가는 회사의 경제적 이익이 아닌 국민의 안녕과 행복을 최우선에 두어야한다. 모든 국가 기관은 국민 개개인의 행복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존재 이유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은 족벌 기업의 제국이 아니다. 국민의 삶을 경제가 아닌 행복에 두어야 한다.

 덧붙임: 이 영화를 만들기 위해 십시일반 모금에 참여해 주신 '제작 두레' 분들께 참 송구한 마음입니다. 당신들의 덕으로 좋은 영화를 보았습니다. 제 수업을 듣는 학생 중에 '두레' 참여자가 있어 귀띔 받았습니다. 대한민국이 이 영화만큼 맑아졌습니다.
모바일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블로그앱에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