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2008. 7. 11. 11:35삶(각종 수업 자료)/나의 이야기

 

간호윤(簡鎬允) 

경기 화성 출생(1961)으로 

서울 永一高等學校(1980), 順天鄕大學校 國語國文學科(1985)를 거쳐 韓國外國語大學校 國語敎育學科(1990)에서 『燕巖小說에 나타난 參與意識 硏究』로 석사학위를, 仁荷大學校 國語國文學科(2001)에서 『朝鮮時代 小說批評 硏究』로 文學博士學位를 받았다. 

 

저서 

 

『韓國 古小說批評 硏究』(경인문화사, 2002) 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2002년) 

 『朝鮮後期 筆寫本 漢文小說集 先賢遺音』(이회, 2003) 

 『운영전.주생전』(이회, 2003) 

 『왕경룡전.최척전』(이회, 2003) 

 『마두영전 연구』(경인문화사, 2003) 

 『상사동기.최현전.최현전』(이회, 2004) 

 『억눌려 온 자들의 존재증명』(이회, 2004) 

『燕巖小說에 나타난 參與意識 硏究』(한국문학도서관, 2004) 

 『개를 키우지 마라-연암소설 산책』(경인문화사, 2005, 9) 

『언어와 작문』(경인문화사, 2006, 2) 

『박지원 소설집, 종로를 메운게 모조리 황충일세』(일송미디어, 2006, 12) 

『읽고 쓰는 즐거움』(경인문화사, 2006, 11) 

『한국고소설비평용어사전』(경인문화사, 2007, 11) 

『주생전, 위생전의 자료와 해석』(박이정, 2008, 4) 

『고전서사의 문헌학적 연구와 현대적 변용』(박이정, 2008, 5) 

 『기인기사-조선의 별난사람 별난 이야기』(푸른역사, 2008, 6) 

공저 

한국문학연구의 현단계(역락출판사, 2005) 

창극 4(민속학술자료 총서 292)(우리마당터, 2003) 

 

 

논문 

 

『국역본 <쥬생뎐><위생뎐>』고찰-표기적 특징과 이본적 성격을 중심으로

한골동 소재 <위생전 연구> 

기인기사록(상하) 연구 

강도몽유록 연구 

연암의 문학론과 사유의 지향에 대한 고찰 

문화 콘텐츠를 통해서 본 종로의 변천사-출판을 중심으로- 

日帝下 禁書 {奇人奇事錄} 下에 나타난 戰爭體驗의 篇幅 

소설수용시조의 현황과 비평적 함의 

억눌려 온 자들의 존재증명 

『<相思洞記>·<崔灦傳>·<崔仙傳>』이회문고3 

軍談小說의 家族談論的 性格 硏究-<馬斗榮傳>을 중심으로」 

『馬斗榮傳 硏究』 

『<雲英傳>·<周生傳>』이회문고1 

『<王慶龍傳>·<崔陟傳>』이회문고2 

『朝鮮後期 筆寫本 漢文小說集 先賢遺音』 

「<崔灦傳> 硏究」 

「魚樵類系列 寓言의 文化論的 寓意」 

『韓國 古小說 批評 硏究』경인한국학연구총서 8. 

「<崔灦傳> - 資料發掘」 

「<欽英>의 小說批評 硏究」 

「19세기 古小說 批評用語 考察-<廣寒樓記>를 중심으로」 

「반응중심의 문학감상교수-학습자료 및 평가문항개발 

「<溫達傳> 硏究」 

「<廣寒樓樂府>의 장르 운동성과 意義 考察」 

「古小說 批評論Ⅱ」 

「<廣寒樓記>의 소설비평론 연구」 

「<三韓拾遺>의 서발에 나타난 소설비평 연구」 

朝鮮時代 小說批評 硏究

燕巖小說에 나타난 參與意識 硏究

<이상 1998년 이후>

  

동신, 세일 고등학교 교사를 거쳐 한성대, 인천대 등에서 강의를 하였으며 현재는 인하대, 서울교대, 중앙대, 방송대에서 학생들과 만나고 있다.

'삶(각종 수업 자료) >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도밤나무와 너도밤나무  (0) 2009.11.07
기도  (0) 2009.01.29
고향집의 장독대  (0) 2009.01.28
황소고집  (0) 2009.01.24
나의 이야기  (0) 2008.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