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선생 외출기(2)

2013. 2. 16. 13:34삶(각종 수업 자료)/나의 이야기

간 선생 외출기(2)

! 선생님 그 차림으로 학회에 가셨어요.”

문하생 중 가장 인간다운 맹 군의 말이 반갑게 나를 맞는다. 그러고 보니 요즈음 내가 제일 잘 입는 청바지 차림이다. 학회와 청바지 차림보다는 학회와 양복이 더 어울려서인가보다. 1997년쯤이던가. 여하튼 그때 처음 발표하러 모 학회를 갔을 때 나는 양복에 넥타이까지 잘 댕겨 맸다. 학회가 끝나고 술이 두어 순배 돌고, 나는 이런 말을 들었다. “간 선생님 논문은 국어국문학회에 0.01%도 도움을 안 주는 논문입니다.” 아무튼 그런 뉘앙스였다.

술집이면 어떠랴. 제자의 절을 선생님이 깍듯이 맞는다. 문하생들과도 인사를 나눈다. 처음 보는 얼굴이 많고, 앳된 얼굴들이 한 잔 술로 꽤 불그레하다. 요즈음 한학을 한다는 것도 기특하고, 가만 보니 상긋 웃는 얼굴이 참 잘들 생겼다. 나도 한자 책 옆에 끼고 저런 시절이 있었을 텐데선생님은 늦게 자리에 참석한 50이 넘는 제자의 칭찬에 바쁘시다. “이 사람은 휴헌이라고 책을 여러 권 냈지.

그래, 선생님을 만나면 언제나 공부 맛이 난다. 중산 선생님은 우리나라 한학계에서 내로라하는 분이다. 언제나 책을 내면 선생님께 올리지만 묵묵하니 보시고는 수고했네.”하신다. 내가 책을 열두어 권쯤 냈을 때, 비로소 응 좋아 졌네.”하셨다. “수고했네.”에도 응 좋아 졌네.”에도 진정성은 똑같다. 선생님께 모르는 것을 물으면 가장 많이 하시는 말씀은 몰라.” 두 글자다. 물론 다음날 반드시 전화가 온다. “, 휴헌! 어제 그것은 이렇게 해석을 하는 걸세.” 그런 분이다. 참 마음이 정갈하신 분이시다. 스승은 모름지기 선생님 같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리를 파하고 사람 좋은 문하생과 종로로 자리를 옮겼다. 이야기 끝에 한 대학, 한 과에 부부교수가 있다는 말을 했다. 나와도 인연의 끈을 잠시 맺은 분들이다. 하마터면 허어, 그런 일이.”라는 말이 튀어나올 뻔했다. 이번엔 잘 참았다.

시나브로 시간은 잘도 간다. 어제 나와 오늘이 되었다. 새벽 두어 시쯤, 택시는 성수대교를 넘는다. 문득 연암 박지원 선생의 호가 떠오른다. 그래, 웃을 소 두 개 껄껄(笑笑) 선생이시지. “껄껄!” 그래, 그 분은 조선후기를 그렇게, “껄껄로 살아내셨지. 가로등도 따라 껄껄 웃고, 한강물에 떨어지는 달빛도 껄껄 웃는다.

애가 둘인가 셋인가한다는 내 또래 늙수그레한 택시기사의 말소리가 가스통 바슐라르의 몽상과 겹치고 내 얼굴과 겹치고, . 나는, 내 서재, 휴휴헌으로 간다.

2013215.